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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산보고 발표문 |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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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진의 영향으로 알루미늄 콘덴서의 전해액이 부족하거나 세라믹 콘덴서의 전기로가 작동하지 않게 되어 조달이 힘들어졌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제품 공급에 영향은 없습니까?
  그리고 Wii의 경우에는 서드파티를 잘 이용하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일본 내와 해외를 나눠서 보면 일본 내에서는 Wii의
성능이 낮다는 인식 때문에 좀처럼 개발하려는 회사가 없었던 것 같고, 해외에서는 HD 제품이 아니었던 것이 원인이었다고
생각하는데, M 등급(‘17세 이용가’를 의미하는 미국 내 이용등급) 등에서 서드파티 제품 발매가 활발하지 못했던 것은 아닙니까?
이 부분에 대해 현재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는지 듣고 싶습니다.
  그에 비해 Wii의 후속 기종은, 특히 성능 부분에서 오해가 생겨버린 서드파티와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구조입니까?
그 부분에 대한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이와타:

  먼저, 제품 공급에 대한 질문에 답변하겠습니다. 당사는 대부분의 제조 거점이 해외에 있습니다. 또 소프트웨어의 경우에는 일본 내에서도
생산하고 있지만 지진 피해 지역에서 떨어져 있었기 때문에 제조 거점이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당연히 많은 부품이나
재료가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공급망에 전혀 영향이 없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저희는 현재의 제조 계획에 영향이 없도록
대부분 대비해 둔 상태이기 때문에 앞으로 새로운 사건이 발생하지 않는 한, 지진으로 제품 공급에 커다란 영향을 받는 일은 없으리라는 전제
하에 이번 계획을 구성하였습니다. 상반기를 보수적으로 전망하고 있는 이유는 현재 일본 시장의 분위기나 닌텐도 3DS의 론칭 상황, 혹은
당사가 제안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닌텐도 3DS의 가치가 고객에게 진정으로 인정받아 보급이 확대되는데 걸리는 시간, 닌텐도 DS의 경우 1년
이상 걸렸습니다만, 그러한 것들을 전부 감안하면 상반기에 너무 적극적으로 나갈 수 없기 때문에 이 같은 계획을 세웠습니다. 제품 공급에
영향이 있기 때문이 아닙니다.
  그리고 서드파티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사와의 연계가 닌텐도 DS에서는 성공적이었지만 Wii에서는 잘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성능」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습니다만 「성능」으로 따지자면 닌텐도 DS의 경우에는 성능으로 타 기종을 압도한 게
아니라 타 기종으로는 할 수 없는 것을 닌텐도 DS로 제안하여, 그 가치를 인정 받았기 때문이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결과적으로 소프트웨어
판매 상황이 좋았다는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유감스럽게도 Wii의 경우 서드파티 작품이 일본 내에서 크게 성공한 사례가 굉장히 적기
때문에,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사가 개발 의욕을 상실해버려서, 본래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사 분들이 보급된 플랫폼을 기반으로 신작 소프트
웨어를 출시해야 하는 시기에 그렇게 하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그에 비해 미국에서는 인기를 끌었던 게임이 복수로 탄생했습니다. 오늘
소개한 『JUST DANCE』 이외에도 『Guitar Hero』 등도 그렇고, 멀티플랫폼으로 발매되어도 Wii 버전이 가장 잘 팔리는 경우가 여럿 발생
했기 때문에 그러한 상황이 되면 적어도 개발 의욕을 완전히 상실하는 일은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다만, 자신 있는 분야와 그렇지 못한 분야,
특히 『Call of Duty』와 같은 게임은 Wii 버전에서도 상당히 판매되었습니다만, 그래도 타 기종 버전과 비교하면 판매량이 크게 차이 나는
것은 좀 전에 말씀하신 대로 표현력에 문제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또 그런 게임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아마도 Wii뿐만 아니라 다른 기종도
보유하고 계시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그렇게 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Wii의 후속 기종에서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사 분들과도 원활하게 협력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고 좀 전에 말씀드린 대로, 닌텐도
한 회사가 모든 것을 지탱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시장 기반을 조성해야 하는 책임은 당사에 있지만, 닌텐도 혼자서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도 않고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사 분들과의 협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그럼 성능은 어떻게 되는지」라는 부분에 관한
이야기는 처음에 말씀드린 대로 구체적으로 공개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아무쪼록 양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적극적으로 서드파티를 이용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계신 것으로 생각해도 되겠습니까?
이와타:

  저는 「서드파티 이용」이라는 말은 그다지 사용하지 않지만, 서드파티 여러분이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시장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그게 「이용」이라는 표현에 해당할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이용」이라든가 「끌어들인다」라는 표현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그런 표현은 피하고 있습니다.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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