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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산보고 발표문 |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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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바쁘신 중에도 당사 결산설명회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닌텐도주식회사 사장 이와타 사토루입니다. 결산 수치에 대해서는 조금 전 모리 전무가 말씀드렸기 때문에 저는 우선 연초 이후의 세계 게임시장의 현황과 향후 닌텐도의 사업 전개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세계 게임시장의 현황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닌텐도 3DS의 판매가 연말 판매시즌에 폭발적으로 증가한 이후 좋은 흐름을 유지하고 있는 일본시장과
해외시장에서는 닌텐도의 존재감도 다르기 때문에 지금부터 구체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본시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그래프는 올 초 이후 일본시장에서의 각 하드웨어 판매추이입니다.
일본시장에서는 작년 연말 판매시즌에 닌텐도 3DS의 보급이 폭발적으로 확대된 이래, 연초 이후에도
닌텐도 3DS의 판매기세가 유지되고 있으며, 지금 이 시기가 집중 판매 기간도 아니고 하드웨어 발매 직후도
아닌 것을 고려하면 시장에서 큰 존재감을 유지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반면 Wii는 올 초부터 판매기세가 급속히 떨어지고 있으며, 거치형 게임기에서는 소니의 PS3가 올 초부터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표는 올해 들어 16주 동안 일본에서 판매된 소프트웨어 판매량의 인기순위 상위 20위입니다.
전년도 동일 기간의 차트에서는 닌텐도 3DS 전용 타이틀이 한 개밖에 없었습니다만, 1년 사이에 상황이
크게 바뀌어, 하드웨어 시장과 마찬가지로 닌텐도 3DS가 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이 소프트웨어 인기순위에도 나타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미국시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그래프는 각 하드웨어가 미국시장에서 매달 얼마나 판매되고 있는지를 1주일 간격으로 수치화하여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이전부터 말씀드려 왔던 부분이지만, 미국에서는 시장조사기관인 NPD가 한 달에 한 번밖에 데이터를 발표하지 않고, 한 달이 4주인 달과 5주인 달이 있기 때문에 한 주간마다 평균을 내서 추이를 나타냈습니다.
본래 미국시장은 일본시장과 달리 거치형 하드웨어가 강세를 보이는 시장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Xbox 360이 작년 말에 이어 판매 호조 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Wii는 소매점에 따라 작년 이상으로 잘 팔리고 있는 곳도
있으나, 현재는 올 초 들어 판매량이 활기를 띠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일본에서 압도적인 존재감을 나타내고 있는 닌텐도 3DS는, 미국에서도 휴대형 게임기 중에서는 최고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미국시장 규모가 일본보다 2~3배 크다는 점을 생각하면 현재의 닌텐도 3DS 판매
수준은 예상치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일본시장과는 다르게 닌텐도 DS의 판매 규모가
비교적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이 표는 올해 들어 3개월 동안 미국에서 판매된 소프트웨어 판매량의 인기순위 상위 20위입니다.
닌텐도 플랫폼의 타이틀은 최근 들어 가장 적은 6개로, 마이크로소프트의 Xbox 360 타이틀이 8개, 소니의
타이틀 6개가 인기순위에 올라 있습니다. (또한 연말에 Kinect 전용 타이틀이 인기순위 상위에 있었으나,
올 초 이후에는 Kinect 전용 타이틀의 판매가 계속해서 좋았다고 할 수는 없어 보이므로, Xbox 360의 판매 호조는 Kinect에 의한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Wii의 경우 상위권에 있는 타이틀은 작년과 비슷한 경향으로, 댄스 계열 타이틀이 2개, 그리고 3월에 갓 발매된 『Mario Party 9』입니다. 일본에서는 어제 막 발매되었지만, 이보다 먼저 발매된 미국과 유럽에서는 모두 출발이 좋아 앞으로 장기에 걸친 안정적인 판매량 유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닌텐도 3DS 전용 타이틀로는 『마리오 카트 7』, 『슈퍼 마리오 3D랜드』가 올 초부터 계속해서 좋은
성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간판 타이틀로서 지속적인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그렇게 된다면, 2006년에 발매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도 상위 19위에 올라 있는 닌텐도 DS 소프트웨어 『뉴 슈퍼 마리오브라더스』처럼 장기간 지속적으로 판매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마지막으로 유럽시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그래프는 유럽 시장의 각 하드웨어 판매추이로, 유럽 각국의 리서치 회사가 발행하는 데이터를 근거로,
닌텐도가 유럽 전체판매량을 추정한 수치입니다.
유럽 게임시장에서 올 초부터 지금까지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소니의 PS3입니다. 올해의 게임시장은
일본·미국·유럽, 모든 지역에서 최고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하드웨어가 다른 상황입니다. 닌텐도 3DS는 최근 들어 서서히 주간 판매량이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닙니다.
반면 하드웨어 판매 상황만으로는 알 수 없는 것이 소프트웨어 시장에서의 닌텐도의 존재감입니다. 유럽은 각기 다른 다양한 특성을 가진 나라들이 모인 집합체로, 개개의 특징이 있기 때문에, 올 초 이후의 주요 4개국
인기순위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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