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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산보고 발표문 |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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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표는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독일에서 판매된 소프트웨어 판매량의 인기순위 상위 20위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순위에 올라 있는 닌텐도 플랫폼의 타이틀이 10개로, 닌텐도 3DS의 주력 소프트웨어인
마리오 타이틀 2개가 포함된 것 외에는, Wii 전용 타이틀이 다수 포함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독일의 차트 상위권에는, 작년 이 시기에는 아직 본격적으로 붐이 조성되지 않았던 『JUST DANCE 3』, 『ZUMBA FITNESS』 등의 댄스·피트니스 계열 타이틀이 등장했으며, 발매된 지 아직 얼마 되지 않은 『Mario Party 9』도 상위권에 있습니다. 이 밖에는 작년 연말 판매시즌의 Wii 주력 타이틀이 차트에 올라 있습니다.
이 표는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프랑스에서 판매된 소프트웨어 판매량의 인기순위 상위 20위입니다.
프랑스 차트에는 닌텐도 플랫폼의 타이틀 7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년보다 수량은 감소했지만 상위권에
집중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닌텐도 3DS의 주력 타이틀인 마리오 타이틀 2개가 올라와 있으며, Wii에서는 댄스·피트니스 계열과 마리오 시리즈 타이틀이 올라와 있습니다.
이 표는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스페인에서 판매된 소프트웨어 판매량의 인기순위 상위 20위로, 닌텐도 플랫폼의 타이틀은 9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닌텐도 3DS 전용 마리오 타이틀 2개 외에, Wii의 간판
타이틀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표는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영국에서 판매된 소프트웨어 판매량의 인기순위 상위 20위입니다.
영국시장은 유럽에서 거의 유일하게 Xbox 360이 매우 활기를 띠고 있는 시장으로, PS3보다 우위를 차지하고
있어, 유럽 대륙의 다른 나라들과 대조되는 상황입니다. 또한 Wii에서 판매량이 높은 타이틀을 보면,
영국에서는 올해도 댄스게임의 인기가 계속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차트에 닌텐도 플랫폼 타이틀은 6개가 포함되어 있지만, 닌텐도 3DS 전용의 마리오 타이틀 2개의 존재감이
다른 나라들과 비교해 가장 작기 때문에 개선책이 시급합니다.
2011년도는 극심한 엔고현상, 닌텐도 3DS를 정상적인 보급궤도로 돌려 놓기 위해 본체 가격을 대폭적으로
인하한 일, 전반기에 유력 타이틀을 적시에 발매하지 못한 일 등이 겹쳐, 닌텐도가 게임 사업을 시작한 이후
처음으로 결산에서 영업적자를 내는 가장 가혹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에 대해 경영책임자로서 매우 큰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오늘은 다음 회계연도에 닌텐도가 어떤 전망을 가지고 실적을 회복해 나갈 것인지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 표는 2012년도 예상 실적을 내기 위한 전제로 주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예상 판매 수치를 나타낸
것입니다.
이 표에 있는 Wii 하드웨어와 Wii 소프트웨어의 예상 수치에는 연말 판매시즌에 발매할 예정인 Wii U의 예상
판매량도 포함되어 있으며, 닌텐도 3DS와 Wii U에는 2012년도부터 개시할 예정인 패키지 소프트웨어의 디지털
송신 다운로드 판매량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저가로 판매되고 있는 버추얼 콘솔이나 다운로드 전용
소프트웨어는 이 예상 수치에 포함시키지 않았으므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익의 주축이 되는 소프트웨어 수치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올해는 닌텐도 3DS에서는 2011년에 비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12년도부터 닌텐도 3DS도 소프트웨어의 수확기에 들어가는데, 조금 전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국내 시장은 논외로 두고, 해외시장에서 닌텐도 3DS의 판매기세가 예상 목표수치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이런 부분을 고려해 발매 후 3년 차 되는 시기의 소프트웨어 예상 판매량을
닌텐도 DS 때보다 조금 적게 잡았습니다.
반면, 닌텐도 DS나 Wii의 경우, 2012년도 발매 예정 타이틀이 많지 않은 것을 고려해서 비교적 크게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Wii U의 경우에는 발매일이 연말 판매시즌인 점, 그리고 2012년도에는 하드웨어의
보급량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점 때문에, Wii 소프트웨어의 판매량 감소분을 보완할 수 있다는 예상은 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것은 새로운 플랫폼으로 전환될 때 반드시 실적에 기복이 생기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우선 여러분이 가장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부분이 Wii U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일본,
미국, 유럽, 호주에서의 Wii U 발매는 올 연말 판매시즌으로 결정했으므로,
아직 발매까지 조금 시간이 남아 있기 때문에 발매일이나 가격, 동시발매 소프트웨어의 라인업에 대해 오늘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Wii U는 이전부터 말씀드린 바와 같이,
올해 6월에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개최되는 E3에서 Wii U의 완성 버전을 보여드리고 상세 사양이나 연내
소프트웨어 라인업에 대해 발표하겠습니다.
그리고 E3 회장에 참석이 어려운 업계관계자, 유통 및 애널리스트 여러분을 대상으로 E3가 개최된 다음 주에, 도쿄에서 E3에서 전시한 내용에 준하여 Wii U를 보여드리는 기회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구체적인 사항이
결정되면 당사의 각 담당자들이 다시 연락드릴 예정입니다.
또한 지금까지 연말에 발매한 새로운 플랫폼과 마찬가지로, 타 국가의 발매일 및 가격에 대해서는 E3에서
말씀드리는 것이 아니라, 각 현지에서 발표할 예정이오니 조금 더 기다려 주셔야 하는 부분에 대해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음으로, 2011년도의 수익성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가 되었던 닌텐도 3DS 하드웨어의 채산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전에 알려드린 바와 같이, 2012년도 중반까지는 하드웨어의 적자판매를 해소할 계획으로,
2012년도에는 하드웨어 단품에 대한 수익성을 개선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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